10. 창업자가 알아야할 세무상식 (소상공인창업지원)

10. 소상공인 창업 지원 안내

 

소상공인이란?

상시 종업원이 10인 미만인 제조업, 건설업, 광업, 운수업과 상시 종업원이 5인 미만인 유통업, 도소매업, 음식점업 등 소규모 사업자를 말하는 것으로 중소기업청 등에서 지원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창업절차

창업의 계획단계에서 준비할 사항

계 획

미리 준비할 사항

참고할 사항

1. 개업 예정일

- 개업예정일 예측하여 개업준비

사업시작일로부터 20일이내사업자등록신청

2. 자금계획

- 사업에 필요한 자금 준비

창업 후 소요자금 지원(소상공인지원센터 1588-5302)

3. 영업전략

- 사업아이템 선정

- 점포, 사무실 준비(입지분석)

- 사업타당성 분석

- 고객관리

인터넷무료교육 지원

(http://edu.seda.or.kr)

4. 종업원

- 종업원 고용과 관리

인터넷무료교육 지원

(http://edu.seda.or.kr)

5. 은행거래

- 은행거래, 수표, 어음 등

 

6. 세금문제

- 사업자등록신청 절차,부가가치세, 소득세, 원천징수 등

국세청 홈페이지

(http://www.nts.go.kr)

소상공인 정책자금(융자)

사업목적 : 소상공인의 경영개선을 위한 필요자금을 최대 7,000만원(소공인, 나들가게, 장애인기업은 최대 1억원)까지 저리로 대출해주는 제도입니다.

담당부서 : 중소기업청 소상공인지원과

신청자격 : 사업자등록증을 소지한 소상공인

신청기간 : 13~ 자금소진시까지

지원 내용(자세한 내용은 담당부서 또는 소상공인지원센터로 문의)

최대 7,000만원(소공인, 나들가게, 장애인기업은 1억원)까지 대출 가능

2 거치 후 대출금액의 70%3년간 3개월(또는 매월)마다 균등 분할 상환, 대출금액의 30%는 상환기간 만료 시 일시상환, 장애인 기업은 2년 거치 후 대출금액의 70%5년간 3개월(또는 매월) 균등 분할 상환 후 대출금액의 30%는 상환기간 만료 시 일시 상환

금리 : 분기별 변동금리(‘152/4분기 현재 3.79%), 장애인 기업과 일반재해 소상공인은 연 3% 고정금리

문의처 : 소상공인지원센터(전국 대표전화 1588-5302)

소상공인 인터넷 무료교육

사업목적 : 생업에 바쁜 소상공인이나 예비창업자들이 점포경영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인터넷 무료교육 서비스입니다.

신청기간 : 연중 수시

담당부서 : 중소기업청 소상공인지원과

교육사이트 : 소상공인 e-러닝센터(edu.seda.or.kr)

교육대상 : 예비창업자 및 업종전환 예정자 등 소상공인 등

신청방법 : 소상공인 e-러닝센터(edu.seda.or.kr)에서 회원가입 후 수강 신청

문의처

소상공인 e-러닝센터 (edu.seda.or.kr, 1577-5302)

소상공인진흥원 (042-363-7762~65)

 

창업준비 10단계

단계

검토해야 할 사항

1. 창업환경 검토

창업환경과 전망, 창업자 적성검사(창업자의 능력, 자질, 경험), 가정환경, 창업의지, 창업 경영이론 학습, 가족협력 등의 여부

2. 아이템 선택

창업트랜드 분석, 자신에 맞는 아이템 여부, 성장성, 안정성 있는 후보 아이템(35)을 선정하고 꾸준히 시장조사 후 최종 아이템 선택

3. 사업타당성 검토

사업의 성공 가능성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기 위하여 선택 아이템에 대한 상품성, 시장성, 수익성, 안전성(위험요소) 등을 자세하게 검토

4. 시장조사 분석

시장규모, 경쟁사 제품의 경쟁력과 유사제품 분석, 목표 고객 및 수요층의 니즈 분석, 소비자 구성분포와 변화추세 조사, 수요예측 등

5. 상권, 입지선정

입지선정 이유와 경쟁점포 극복방안, 상권 내의 가시성경제성 편의성 분석, 유동인구와 배후상권, 도로구조 분석

6. 자금계획 수립

창업자금의 용도를 시설자금과 운전자금으로 구분, 자세하게 조사하여 자금의 용도와 조달 가능한 자금규모 결정, 창업을 추진하기 위해서 세부적인 자금의 용도와 조달 가능한 자금규모 결정

7. 사업계획서 작성

사업의 개요와 내용, 시장조사분석, 마케팅계획, 자금수지계획, 사업추진일정 등을 나타내는 자료로 구체적인 내용으로 작성. 예상매출액, 매출원가,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손익분기점 등을 산출

8. 인테리어 공사, 종업원 채용

고객 편의와 상품을 동보이게 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 전략, 고객의 접근성에 유익한 매장의 인테리어, 고객 친화력이 높은 채용관리 시스템 가동, 고객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반복 교육

9. 행정 절차

사업자등록, 별도의 영업신고, 소방설비 신고, 인허가사항(법인사업자, 개인사업자) 등에 대하여 자세하게 검토

10. 창업 및 경영

디스플레이, 간판, 집기 설치, 개업식, 창업 홍보, 업무활동, 영업활동, 인력관리, 경영 계수관리, 주기적 점검 및 보안

계획단계에서 체크해야 할 사항

업무구분

체크해야 할 사항

1. 경쟁관계

비교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쟁업체의 강점에 대한 현식적인 평가는 되어 있는가?

자사 제품과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도록 차별화되어 있는가?

2. 입지판매방법

품목은 무엇이며, 주 고객은 누구인가?

어떤 방법으로 어떤 가격과 조건으로 팔 것인가?

시장조사 결과를 반영해 적합한 상권과 입지를 결정하였는가?

3. 상품재료매입

무엇을 어디에서 매입할 것인가?

어떤 조건으로 매입할 것인가?

4. 설비구입제조방법

무엇을 제조하고 무엇을 외주로 줄 것인가?

기계는 어디에서 구입하고 어떤 설비로 제조할 것인가?

5. 지식기술자격

기술자나 자격자, 책임자는 누구로 할 것인가?

해당분야의 지식이나 경력이 풍부한가?

6. 종업원 확보

가족만으로 운영이 가능하겠는가?

종업원은 어떻게 채용할 것인가?

7. 사업의 형태

개인 사업으로 할 것인가? 법인으로 할 것인가?

프랜차이즈창업과 독립창업 중 어떤 형태로 할 것인가?

8. 사업계획서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보았는가?

시설자금 및 운영자금은 얼마나 들어갈 것인가?

9. 손익예상

매출은 얼마나 될 것인가?

원가, 판관비, 당기순이익 규모는 산출하였는가?

10. 자금조달

즉시 준비할 수 있는 자금은 얼마나 되는가?

필요한 운용자금은 적기에 조달이 가능한가?

11. 세금문제

사업자등록은 언제 할 것인가?

직접 기장할 것인가, 세무대리인에게 맡길 것인가?

12. 개업예정일

상호는 정하고 사업자등록은 하였는가?

개업일은 언제가 제일 좋을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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