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병원원가 계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병원의 의료원가(비용) 요소

병원의 의료원가(의료비용)는 크게 인건비, 재료비, 관리운영비로 구분된다. 또한 의료원가외에 병원에서 발생하는 의료외원가는 원칙적으로 원가로 인정하지 않는 것이 보편적인 현실이다.

 

병원의 의료원가

의료원가란 병원의 의료활 동 및 유지, 관리를 위하여 발생한 비용을 말한다.

1. 인건비 : 본봉, 직책수당 등 명칭에 관계없이 근로의 대가로 지급되는 비용을 말한다. 교직원급여, 퇴직급여, 의료, 연금, 법정부담금.

2. 재료비 : 원가성이 있는 재료비 및 직영 수익을 위한 상품 원가를 말한다. 약품비, 진료재료비, 급식재료비, 매입에누리 및 할인.

3. 관리운영비 : 병원의 관리와 유지에서 발생하는 비용으로서 인건비, 재료비를 제외한 비용을 말한다. 복리후생비, 여비교통비, 통신비, 전기수도료, 세금과공과, 보험료 등.

 

병원의 의료외 원가

의료외원가란 병원의 주된 의료활동 이외의 활동에서 발생하는 비용으로 대체적으로 매기 계속하여 "순환적"으로 발생하는 비용을 지칭한다. 의료부대재료비, 이자비용 기타의 대손상각비, 유가증권처분/평가손실, 재고자산평가손실. 외환차손, 외화환산손실, 기부금 등.

 

 

 

1. 병원 원가계산 제도의 유형

병원의 경우는 제조기업과는 다른 특성으로 인하여 다른종류의 원가계산을 핑요로하는대 대표적인 원가 계산방법으로는 부문별 원가계산, 진로과별 원가계산, 진료행위별 원가계산,DRG(Diagnosis Related Groups:진단명기준환자군)원가 계산, ABC등이있다. 이들중 진료과별 및 진료행위별 원가계산은 부문별 원가 계싼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1.1 부문별 원가계산

1.1.1 부문별 원가계산의 의의와 목적

부문별 원가계산은 원가를 발생장소에 따른 원가 부문별로 집계하는 과정을 말하면, 책임회계단위를 부문으로 설정했을 경우에 행해지는 원가계산이다.이때 부문은 진료과의 상위개념이며 부문의 분류방법은 여러 가지 있을수있으나 직접진료부문 간접진료부문 보조 부문으로 세분화할 수 있고 직접진료부문은 환자를 직접치료하는(내과,소아과)곳이고 간접진료부문은(방사선부문 검사실부문,)직접진료부문의 처방에의한 환잔의 진단등을 수행하는 부문이고 보조부문은 의무기록실 사회사업과 관리행정부서가 포함된다.부문별 원가계산의 목적은 병원의 모든원가를 각 원가 부문별로 파악하여 해당 원가를 산출해냄으로써 부문의 손익을 밝히는 것이다. 즉 원가의 책임소제 별로 경영능률을 측정하여 경영관리면에서의 효율화를 기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토대로 부문별 경영성적을 평가하고,생산성 향상 및 투자효율의 극대화와 이를 위한 인력의 운용,부문의 학리적 구성방법등을 도출하고자 하는 것이다.

1.1.2 부문별 원가계산의 절차

(1)원가부문과 책임회계 단위의 설정

부문별 원가 계산을 하기 위해서는 원가 부문이 사전에 설정 되어야 한다. 원가 부문이란 원가가 집계되고 분석되는 최초의 장소적구분을 의미하며 대체로 경영조직 중의 책임구분과 일치 한다. 원가부문의 원가중심점이라하여 수익의 발생여부에 따라 주요부문과 보조부문으로 구분된다. 주요부문인 수익발생부문이란 진료활동을 통하여 수익과원가가발생하여 집계되는 부문이고 보조부문인 비수익 부문이란 원가가 발생하나 수익은 발생하지않는 부문이다.

(2)원가요소의 분류

병원회계준칙에서는 의료비용(원가)을 인건비,재료비,경비 ,특진경비,의학교육연구비 등으로 크게 분류하고 이를 다시 목과 세부과목으로 세분하고있는데,이는 병원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분류할수 있다.

(3)부문 개별비의 집계와 부문공통비의 배부

원가요소는 이를 원가 부문으로 분류 집계함에 있어서 당해 부문에 발생한 것이 직접적으로 인식되는가의 여부에 따라 부문 개별비와 부문공통비로 분류된다. 부문 개별비는 원가 부문에 직접 인식되는 것이고, 부문 공통비는 특정부문에 귀속되는 것이 직접 인식되지 못하고 보통 수개 부문에 공통적으로 발생하는 원가이다. 원가요소를 원가 부문별 또는 책임회계단위별로 개별 파악할수 있는 경우 에는 최대한 개별 파악하는 것이 가장좋다. 왜냐 하면 모든 원가적 비용을 각 원가 부문에 직접 배부할수있다면 그것이 가장 정확하고 신뢰성을 확보할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4)보조부문비 배부

보조부문은 수익중심점은 되지 못하고 원가 중심점만 되는 부문을 말한다. 책임회계 단위별로 직접비가 집계되고 또한 부문공통비가 배부되고 나면 보조부문에는 인위적인 배부기준에 의하여 배부하더라도 크게 모순이 없는 비용만이 남게된다. 따라서 부문 공통비가 모든 부문에 배부되고 난 다음의 절차는 보조부문에 계상된 의료원가를 수익중심점, 즉 주요부문에 배부하는 것이다. 이보조부문비는 주요 부문이 보조부문으로부터 받는 용역의 정도에 따라 설정된 합리적인 배부기준에 의하여 주요부문에 배부하게 된다.

 

1.2진료과별 원가계산

1.2.1진료과별 원가계산의 의의와 목적

진료과별 원가 계산은 부문별 원가계산과 큰 차이는 없으나 원가 계싼의 대상이 여러 진료과가 통합된 부문 대신에 진료과로 세분화된 경우의 원가계산이다. 부문별 원가계산에서는 진료과의 상위개념인 부문이 원가대상이기 때문에 부문내의 진료과별 원가계산이 가능하지 않다. 그러나 진료과별 원가계산에서는 부문내의 진료과별로 원가를 파악한다. 즉 각 진료과별로 원가계산을 실시하여 어느 과가 의료이익을 발생시키고 있으며 어느 과가 손실을 끼치고 있는지를 계산해보는대 그의의가있다.

진료과별 원각가계산의 목적은 진료과를 증설한다든지,신설을 계획하고 있을 때 그과별로 원가계산을 통해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또한 경영성과에 따라 반대급부를 지급하는 성과급 제도의 도입 실시를 결정한다든지, 진료하는 의사에게 자기가 행한 진료 실적이 병원경영에 어떤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일깨워 줄수가 있어서 병원의 목표 달성에 이바지하도록 유도하는대 그목적이 있다.

1.2.2진료과별 원가 계산의 절차

(1)진료과 단위의 설정

진료과 단위의 설정 절차는 병원의 규모와 진료과의 개수를 적절히 고려하여 진료과 단위의 설정도 경제적으로 하여야한다.진료과 단위를 나눌때도 병원의 기구조직도에 나타난 진료과대로 원가중심점을 설정할 수 있고, 의사별로 단위를 설정할수도 있다. 다만 진료과 단위를 늘리면 늘릴수록 더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나 병원의 회계제도가 분리된대로 일치되어야하고 세분화된 과별 정보를 얻음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효과와 이익을 판단하여 진료과 단위수를 적절히 하여야한다.

(2)진료과별 개별원가의 집계

개별원가의 집계는 진료과별로 직접 그해 당과에 배부되는 원가를 집계하는 것이다.

(3)중앙진료부문 원가의 배부

개별원가가 집계된 후에는 마취,약국,방사선과,수술실,검사실등 중앙 진료부문원가를 배부하는 단계가 된다. 중앙진료부문 원가의 진료과별 배부는 수익과 관련하여 가장 상관관계가 높은 판단기준을 선택해야 무리가 없다. 즉 책임회계단위별로 세분하여 각 단위별로 집계된 의료 원가를 그곳에 이용하는 진료과별로 가장 상관관계가 높은 기준을 적용하여 배부하는 것이다.

(4)보조부문원가의 배부

수익발생 부문이 아닌 보조부문의 의료원가를 적절한 배부기준에 의거 진료과별로 직접배부 하는거싱다.예를들면 간호부서의 의료 원가는 진료과별로 배치되어있는 간호사수,의무기록실의 의료원가는 환자수와 같은 기준으로 배부하는 것이다

(5)진료과별 의료수익의 집계

진료과별로 원가가 집계되면 이를 진료과별 의료수익과 비교하여 손익을 계산할수 있다. 그러나 진료과별로 의료수익을 잘못 파악하면 진료과별 손익은 달라지게 된다.따라서 진료과별로 의료수익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다음과같은 조건이 만족되어야한다.

첫째.진료과별 의료수익이 정확히 구분되어야한다.

둘째.입원 환자의 의료수익도 발생주의로 계산되어야 한다.

셋째.보험자단체 등에 청구하여 추후에 수령하는 수익의 경우는 몇퍼센트씩 삭감된다.

 

1.3진료행위별 원가계산

1.3.1진료행위별 원가계산의 의의와 목적

진료행위별 원가계산이란 각 부문별로 발생된 원가를 각 부문에 속하는 진료행위별로 직접 파악하거나 집계하는 것을 의미한다. 진료행위의 단위별로 원가를 산출하는 것은 진료행위별 수가 결정의 기본적인 자료가 되고 수가의 적정성 여부 판단의 기본적인 자료가 될 수 있다.

진료행위별 원가계산의 목적은 진료 행위별 수가의 결정에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의료보험의 보수지급방식은 진료행위별 수가제이기 때문에 진료행위별 의료 원가는 의료 수가를 결정하는데 핵심정인 정보가 된다. 또 한의료수가가 결정된 경우에는 진료행위별로 원가와 수가의 대비를 가능하게 하여 경제적인 의사결정에 중요한 정보가 된다.

3.3.2진료행위별 원가계산 방법

일반적으로 원가계산의 절차는 먼저 원가요소의 비용별 내용을 집계하는 요소별 원가계산을 수행하고,이를 다시 발생장소별로 집계하는 부문별 원가계산이 그다음으로 행해지며, 부문별 원가계산을 통하여 진료행위별 원가조사를 실시하게된다. 이러한 진료행위별 원가계산 방법은 다음과 같이 구분된다.

(1)비교가치법

이 방법은 임상검사료나 X선 촬영료 결정에 만이 사용하는 방법으로서 다음의 순서에 따라 수가를 산정한다.

1)각부문별로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시간이나 재료 등의 원가요소를 기초로 하여 비교가치 단위를정한다.

2)비교가치단위에 제공된 서비스의 량을 곱하여 가중비교가치단위를 산출한다.

3)총재무적 부담을 가중비교가치단위의 합계로 나누어 비교가치 단위당 평균단가를 산출한다.

4)단위당 평균단가에 가중비교가치단위를 곱하면 개개 서비스 행위별 수가가 산정된다.

(2)의료원가에 일정 보수뷸을 가산하는 방버

이방법은 보수율(이익율)을 어떻게 결정하느냐가 가장중요하다. 재료비가 의료원가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큰 경우에는 약대나 주사료 또는 위생재료를 많이 사용하는 처치료에 이방법을 많이 적용한다.

(3)소요시간 측정법

이방법은 제공되는 의료서비스에 소요되는 시간이 서로 상이한 수술료,물리치료료,응급처치료 등의 결정에 흔히 사용되고 있다. 현재 의료보험수가제도 에서도 이측정법을 사용하여 수가를 적용하고 있고, 보통 다음의 4가지방법으로 세분된다.

1)단순소요시간에의한 방법:시간당 의료수가를 결정하고 난 되 실제로 수술에 소요되는 시간을 측정하여 수술료를 결정하는방법이다.

2)소요시간 범위에 의한 방법:이 방법은 수술 또는 마취시간별로 소요되는 시간단위별 수가를 사전에 일정기준으로 결정 한뒤, 실제 수술에 소요되는 시간을 측정하여 그 수술행위가 속한 시간 범위의 기초수가를 수술료로 부과하는 방법이다.

3)기본료에 소요 시간료를 가산하는 방법: 이방법은 각 수술에 따르는 기본료와 시간당 수술료를 일정기준으로 결정한 후 실제수술료를 계산하는 방법이다.

4)기본료에 직급별 투입인원의 시간당 임률을 가산하는 방법:이 방법은 실제 수술시간에 수술하는데 투입 된 인원수를 곱하여 수술에 투입된 연 수술시간을 계산한다. 그리고 연수시간에 시간당 수술료를 곱하여 실제 수술시간에 따른 수술료를 계산하고, 기본료를 가산함으로서 총 수술료를 계산한다.

(4)기본진료료의 결정방식

병동 입원실료와 같은 기본 진료료는 입원실의 등급에 따른 간호시간,투자자본의 회수,소득수준 등 여러 가지를 감안하여 주관적인 가중치를 주어 계산한다.

1.3.3진료행위별 원가계산 절차

1)진료행위의 구분을 먼저하여야 하는데,이는 보편적으로 각 병원에 서 구분하고 있는 행위별 수가를 기준으로 하여 구분한다.

2)재료비를 진료에 직접 소비되는 진료행위별 직접재료비와 간접적으로 소비되는 간접재료비로 분류하여 계산한다.

3)인건비를 직접인건비(직접 진료에 종사하는 직접인려에대한 인건비)와 간접인건비(진료에 직접 참여하지않는 인건비)로 분류하여 계산한다

4)관리비 중 주요항목은 복리후생비,감가상각비,연료비,전려료,수선유지비등으로 이들 비용을 진료행위별로 배분한다

5)의학교육 연구비를 단위당 원가 또는 적절한 기준을 설정하여 진료행위별로 배부한다.

6)보조부문에서 배부되어 넘어온 간접비가 부문직접비에 비해 비중이 적을때는 진료행위별원가를 기준으로 일괄배부하나,비중이 클경우에는 보조 부문비별로 적절한 배부기준을 설정해서 진료행위별로 배부한다

1.3.4진료행위별 원가계산의 문제점

1)의료비의 상승을 가속화시키고 있다:행위별수가제는 의료서비스량 및 빈도에 상응하여 진료비를 지불하고 있기 때문에 인건비 등 비용증가 부분을 서비스량 증대로 보상받으려 하고 있다.

2)진료비 청구 및 심사업무의 과중

3)의료인과 보험자간 마찰,갈등요인이 상존

4)의료서비스 공급형태의 왜곡현상

5)심사의 객관성,공정성 및 전문성에 대한 의료계의 이;의제기 및 심사기구 독립화 요구가 일고 있다.

6)의료서비스에 대한 질관리가 어렵고 의료기관의 경영효율화를 유도할 수 있는 제반지원장치의 구축이 현실적으로 용이하지않다

 

1.4 DRG원가계산

1.4.1DRG의개념

DRG(Diagnosis Relaed Group:진다명기준환자군원가계산)는 질병분류 그자체는 아니지만 질병분류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입원환자들을 일정한 기준에 의하여 일정한수의 환자군으로 분류하는 방법이다.

DRG를 흔히 포괄수가 제도라하는데,이는 제공된 의료서비스들을 하나 하나 그 사용량과 가격에 의해 진료비를 계산,지급하는 행위별 수가제에 비해서,환자가 어떤 질병의 진료를 위해 입원했었는가에 따라 미리 책정된 진료비를 진료내용에 관계없이 지급하는 제도이다.

1.4.2DRG분류체계의 구조

DRG분류체계는 모든 입원 환자들이 주진단명 및 부상병명,수술명, 연령,성별,진료결과등에 따라 진료내용이 유사한 질병군으로 분류되는데,이 때 하나의 질병군을 DRG라고 부른다.

(외국 및 우리나라 관려예는 발표자가 보고 얘기할수있게 알아서정리!)

1.4.3 DRG원가계산 단계

 

및 방법(방법은 용어가 매우복잡)

계산단계

1)병원 총원가를 검토하고 여러 원가 중심점 사이의 원가배부 기준을 살펴보는 것

2)개개의 원가중심점을 고려하고 그 원가중심점에서의 검사 또는 절차에 대한 원가배분을 고려한다.

3)각 환자를 치료하는데 사용된 혼합검사,진료 및 간호활동에 대해 검토하고 의사의 책임을 배분

1.4.4DRG수가지불제도의 장단점

장점

1)불필요한 서비스를줄일 수 있다: 현재의 행위별 수가제에서 야기되고 있는 과잉진료 및 오.남용등을 방지할 수 있어 적정진료가 정착될수있으면 병원에서의 대기시간등을단축

2)진료 및 관리 생산성 향상만이 이익증대를 보장하기 때문에 기관의 자발적인 경영효율화를 기대할수 있다.

3)진료비의 청구 심사측면에서 진료내역을 세세히 청구 심사하는 지금보다 업무량이 대촉감소되고 전산화도 용이하기 때문에 이에따른 행정비용을 대폭 절감하수있고, 또한 진료의 자율성 침해도 크게 개선할수있기 때문에 의료인과 보험자간 마찰을 줄일 수 있다.

4)불필요한 진료서비스가 줄게되고 의료기관의 경영효율화 노력이 강화되어 총체적인 의료비의 절감이 가능하다

단점

1)서비스 제공을 최소화 하려는 경향이이 있어 환자 와의 마찰이 예상되고 진료의 질적인 수준이 저하될 우려가 있다.

2)진료서비스의 규격화가 우려되며 신규 기술 이전에 대한 변화가 적절하지 못할 경우 새로운 기술의 개발이나 임상연구 분야의 장애가 예상된다.

 

1.5ABC

1.5.1ABC의 의의와 평가

ABC란 제품을 제조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제반 경제활동의 수행과정에 필요한 활동에 소요된 경제적 자원의 희생을 화폐적으로 평가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즉 전통적인 원가계산과는 달리 활동에 기초하여 원가를 제품에 추적 부과하여 효율적인 원가관리를 추구하는 회계실무로서,고객에게 제공된 활동을 파악,분류하고 이활동에 투입된 자원을 원가동인을 중심으로 파악하여, 활동의 가치를 평가하는 원가계산 방법이라 할 수 있다.

 

 

 

.

'SIM'S 컨설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3. 활동원가 계산 (ABC 원가)  (3) 2015.11.04
2. 병원원가 계산 (ABC 원가)  (0) 2015.11.04
중소기업회계처리기준  (0) 2015.09.18
부가세 매입세액공제 환급  (0) 2015.09.16
표준정관  (0) 2015.09.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