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윈 타오바오 회장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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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 한국에서 행한 강의입니다   비교적 쉬운 영어로 알아 듣기가 쉽습니다

 

동네 구멍가게 아저씨처럼 생긴분이 어떤 특별한 점이 있는지  한번 들어보시지요

 

 (로딩이 길어도 충분히 기다릴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

 

 

 

 

 

 

고객과 소통하라… 그것이 성공 열쇠다"
"10년전 우리가 없었듯 우릴 뛰어넘는 기업
충분히 나올 수 있어"

‘중국의 빌 게이츠’로 불리는 잭 마(45) 알리바바그룹 회장이 11일 중국 항저우 본사에서 열린 창업 10주년 기념행사 중 하나로 내외신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항저우=김희섭 기자 fireman@chosun.com

 

 

"나는 운이 참 좋은 사람입니다. 돈을 벌기 위해서가 아니라 세상을 바꾸고 사람들을 행복하게 하려는 목표를 추구한 것이 지난 10년간 좋은 성과를 냈습니다."

'중국의 빌 게이츠'로 불리는 잭 마(중국명 馬云·45) 알리바바그룹 회장은 지난 11일 본사가 있는 항저우에서 창업 10주년 행사 후 100여명의 내외신 기자들과 만나 이렇게 말했다.

마른 체격에 광대뼈가 툭 튀어나온 그는 흰색 셔츠와 면바지 차림으로 회견장에 나왔다. 쏟아지는 기자들의 질문에 영어와 중국어를 자유자재로 섞어가며 여유 있게 답했다.

그는 성공 비결로 고객을 감동시키는 친절 서비스를 꼽았다. "고객이 전화를 걸면 자동응답기로 한참 동안 뺑뺑이를 돌리는 회사는 기본적으로 서비스 마인드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고객과 회사의 소통, 고객끼리의 원활한 대화를 강조했다. 회사에 전화나 메신저, 이메일 등으로 문의하면 무협지에 나오는 등장인물들의 이름을 별칭으로 가진 상담원들이 신속하게 응대하고, 구매자와 판매자끼리 직접 메신저를 통해 추가정보를 주고받게 했다는 설명이다.

잭 마 회장은 '역발상의 기업인'으로 알려져 있다. 작년 하반기에 글로벌 경제위기가 닥치자 대다수 기업이 감원과 비용절감에 나선 것과 반대로 그는 직원을 늘리고 3000만달러(약 370억원)를 들여 전자상거래의 장점을 홍보하는 광고마케팅을 펼쳤다.

그 결과 글로벌 회원 수가 10% 넘게 늘었다. 그는 "오늘이 어려우면 내일은 더 어려울 수도 있다"면서 "그래도 끝까지 인내하고 버티는 자에게 기회가 온다"고 말했다.

"중국에는 알리바바닷컴을 통해 처음으로 해외수출에 성공했다는 기업이 상당히 많아요. 우수한 제품을 갖고도 판로 개척에 고민하는 한국 기업들도 우리를 활용하면 중국이나 세계에 수출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열릴 것입니다."

알리바바닷컴은 한국무역협회와 제휴해 이달 15일 중국어판 사이트에 한국 상품 판매코너를 신설하고 1000여개 한국 중소기업 제품을 전시판매한다. 현재 알리바바닷컴에 가입한 국내 중소기업은 9만여개로, 1년 전보다 64% 증가했다.

"망원경으로 세상을 샅샅이 살펴봐도 현재 우리의 경쟁자가 없어요. 10년 전에 알리바바닷컴이 없었던 것처럼 향후 10년 내에 우리를 능가하는 기업이 충분히 나올 수 있을 것입니다."

고향인 항저우의 지방대학 영어강사 출신인 잭 마는 1999년 "인터넷이 세상을 확 바꿀 것"이라고 확신하고 17명의 동료들과 함께 알리바바닷컴(alibaba.com)이라는 기업간(B2B)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세웠다.

직접 물건을 파는 게 아니라 온라인 장터만 열어주고 판매자와 구매자 간의 거래를 중개하는 사업모델이다. 알리바바닷컴은 올 상반기에 매출 17억위안(약 3000억원)에 5억1400만위안(약 920억원)의 순이익을 냈다.

잭 마 회장은 2003년 미국의 이베이 같은 일반인 대상의 온라인 쇼핑몰 타오바오닷컴(taobao.com)을 세웠고 2005년 야후차이나를 인수하는 등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출처] 본 기사는 조선닷컴에서 작성된 기사 입니다

 

 

알리바바 분기 실적이 의미하는 것은?

 

Slack for iOS Upload (1)

by 정주용 경영투자칼럼니스트

지난 10월 27일 알리바바는 분기실적을 발표했다. 분기 매출 성장률 전년대비 36%, 연간구매자수 3.8억명, 잉여현금흐름 2.3조원.

지난 2014년 상장 당시 의문시됐던 모바일로 전환도 완전히 달성했다. 모바일 매출비중이 60%돌파한 것이다.

중국 경제의 성장세가 완연히 꺾인 상황에서 매우 고무적인 실적이다. 경제 전체적인 성장률 하강 속에서 전혀 타격을 입지 않은 모습은 인터넷산업이 중국의 새로운 경제를 든든히 받친다는 사실을 증명한 셈이다.

금번 발표는 월가 투자은행의 추정보다 훨씬 훌륭한 결과로 주가도 지난 한달동안 무섭게 올랐다. 지난달말 역사적 저점인 50달러 중반에서 바닥을 찍고 올라서 어제 종가는 82.3달러였다. 한달만에 50% 주가 상승을 기록했다.

실적에 대한 소식 때문이던 과도한 우려감이 해소되었든 알리바바에 대한 투자자들의 믿음은 서서히 회복되는 과정에 있다.

여전히 상장직후 미친기대감이 반영되었던 120달러 수준은 멀어보이지만 시가총액 2000억 달러(220조 원)의 상징적 지위는 다시 복귀했다.

알리바바가 on-track으로 복귀한 것의 의미는 다양하게 해석해볼 수 있다.

Slack for iOS Upload

인터넷플러스 정책의 큰 시각에서 바라볼 때 이건 알리바바와 마윈 회장의 문제가 아니다. 오히려 중국의 경제 시스템의 변화가 제대로 이뤄지고 있는지를 확인해볼 수 있는 기회다.

중국 인터넷 사용자의 패턴이 PC에서 모바일로 급속히 진행중이란 사실과 모바일인터넷 확산이 실제 손에 잡히는 부가가치로 이어지고 있다는 사실은 시진핑 정권이 주창하는 ‘인터넷플러스’ 정책이 유효하게 작동된다는 것을 증명한다.

이제 알리바바 뿐 아니라 텐센트, 바이두, 르티비, 넷이즈, 화웨이, 샤오미의 성장과 실적을 하나의 틀에서 바라보아야 한다.

이들 기업을 치열한 경쟁 구도 속에서 바라볼 것이 아니라 차이나 2.0 주식회사란 거대한 틀에서 바라보아야 한다. 중국정부란 지주회사 밑에서 각자 역할을 담당한다고 보면 맞다. 비록 주주는 일본, 미국, 남아공 다양하지만 결국 중국 정부의 정책적 지원 없이는 생존 불가한 기업들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고분 고분 정권에 순응하는 기업들이기도 하다.

모바일시대를 리딩하려는 차이나 2.0 주식회사는 1.0의 문을 닫고 간판을 바꿔달았고 이제 본격적으로 새로운 엔진에 스파크를 일으키며 전진하고 있다.

새로운 엔진의 추력과 가속력이 1.0시대의 무거운 짐들을 모두 안고 나아가기 충분하다면 1.0의 잔재인 국영기업의 비효율, 막대한 부채도 극복가능할 수 있다.

그래서 알리바바의 기대 이상의 실적은 한 기업의 주가 상승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시그널로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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